학회장 인사말

본문 바로가기

대한의료정보학회

사이트 내 전체검색

뒤로가기 학회장 인사말

학회소개

학회장 인사말

대한의료정보학회 회장 임태환
존경하는 대한의료정보학회 회원 여러분,

비단 의료에서뿐만 아니라 소위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이 보편화 되고 나아가 메타버스가 일상에 들어오는 시대에서 데이터의 중요성은 이제 더 말로 표현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특히 의료는 시작에서부터 끝까지 환자와 관련된 그리고 질병에 관련된 정보 등 매우 광범위하고 민감하며 또한 시시각각으로 새로워지는 정보를 다루어야 하는 분야입니다. 나아가 그러한 정보를 만들어 내고, 저장하고, 분류하고, 전달하고, 소통하는 과정은 의료의 발전과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의료정보의 효율적인 관리는 국민의 건강과 행복에 직결되기도 하고 더 거시적으로는 국가의 발전에 있어서도 가장 중요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대한의료정보학회는 1987년 창설된 이후 의학, 간호학, 보건학 등의 의료관련 학회는 물론 인공지능을 포함하는 컴퓨터공학, 정보통신공학 등 관련 공학계의 많은 관심있는 연구자 및 리더들이 모여 소위 학제를 뛰어 넘는 협력 체계 하에서 관련 학문을 발전시키는 한편 보건복지부 및 한국보건의료정보원 등의 산하기관과의 상호 협력, 나아가 산업계와의 밀접한 학술 교류를 통해 관련 분야의 국가 정책 수립 및 산업 발전에 기반이 되는 정책 연구를 수행해 왔습니다. 이러한 정보 기술의 발전이라는 측면에 더하여 특히 앞으로 전개될 소비자가 의학적 의사결정의 중심에 서게 되는 의학의 미래를 생각할 때, 의학적 전문성이 상대적으로 적을 수밖에 없는 일반인들도 어렵지 않게 의학적 정보에 접근하고 이해하고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의료 정보 관리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해서도 이제는 적극적으로 논의하고 실현해야 할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보는 이제 국가와 사회 발전의 주도하는 주된 에너지이고, 특히 IT 분야에서의 우리나라의 그간의 눈부신 발전을 생각해 보면 정보를 바탕으로 하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의 분야에 있어서도 우리는 세계속에 우뚝 설 수 있도록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동원하여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대한의료정보학회는 앞으로도 효율적인 의료정보의 관리와 활용을 통해 의료의 발전을 견인하는 한편 국가 미래의 건설에 앞장서야 할 것이며, 저는 회장으로서 그간 학회를 운영해 오시고 헌신해 오신 많은 임원 및 회원들이 마음 놓고 연구와 학회 업무에 매진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 드리는 데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1월
대한의료정보학회 회장 임태환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 정보

회사명 : 회사명 / 대표 : 대표자명
주소 : OO도 OO시 OO구 OO동 123-45
사업자 등록번호 : 123-45-67890
전화 : 02-123-4567 팩스 : 02-123-4568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OO구 - 123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보책임자명